[가스신문]릴레이탐방 - 수소전문기업을 찾아서 ㉒ ㈜아스페
작성일 24-04-19
[릴레이탐방 - 수소전문기업을 찾아서] ㉒ ㈜아스페
공기분리·가스정제분야 설치부터 시운전까지 원스톱 제공
블루수소 생산 위한 수소정제기술 등 보유
바이오가스 개발 사업, 정제설비 등 다수 참여
아스페에서 설치한 수소 PSA 시스템 전경
[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지난 2000년 설립된 ㈜아스페는 공기분리와 가스정제기술을 자체 보유하면서 설계부터 제작, 시공, 시운전까지 패키지 제공이 가능한 가스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이다. 아스페의 주요 생산 및 사업분야를 살펴보면 공기분리장치를 비롯해 수소발생장치, 가스정제장치, 가스엔지니어링으로 나뉜다.
PSA질소발생기, 정제장치 패키지로 공급
우선, 공기분리장치로는 PSA(Pressure Swing Adsorption)질소발생기를 패키지 형식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은 탄소분자체(CMS: Carbon Molecular Sieve)의 특성을 이용하여 공기 중의 질소를 분리한다. 탄소분자체에는 흡착 기공이 있기 때문에 질소보다 산소를 더 빠르게 더 많이 흡착할 수 있다. 이어, 수소발생장치는 수전해(KOH 수용액)를 이용, 순도 99.999%이상의 고순도 수소를 생산, 사용 용도에 따라 수소 압축기를 이용해 고압가스실린더에 저장할 수 있다.
H₂정제장치는 천연가스의 개질기, 암모니아 크래킹, 석유·화학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가스로부터 수소를 분리 정제하는 시스템으로 장치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쉽기 때문에 ROI(Return On Investment)가 높다. 또한 이를 통해 재생산된 수소는 석유화학, 연료전지, 금속, 철강, 반도체 등 전 산업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생산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제작여건을 갖춘 덕분에 가스엔지니어링분야에서도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스페에 따르면, 가스산업분야에서 다양한 경험과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설계, 제작, 시운전 등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국내외 건설사 및 엔지니어링사의 플랜트를 패키지로 시공한 바 있다.
아스페는 설계부터 시공, 시운전까지 패키지로 공급이 가능하다.
바이오가스, 암모니아 기반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
이밖에도 바이오가스와 암모니아를 기반으로 한 그린수소 생산기술에도 참여하고 있다. 아스페는 지난 2021년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충북 충주시의 바이오가스와 암모니아 기반 수소생산·활용시스템 개발 전주기 모델 실증시험에 관련 업체들과 참여하고 있다.
실증시험은 오는 2025년 7월까지 4년간 그린수소 전주기 모델 실증에 나서는 것으로 바이오가스 관련 기술과 안전성을 검증하고, 고품질 저비용의 그린수소를 생산‧활용하는 표준모델도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상용급 암모니아 기반 수소추출기의 안전성과 원천기술을 세계 최초로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아스페가 보유하고 있는 CO₂ PSA 시스템은 국내 하수처리장, 음식물 및 축산분료 처리장, 매립지 등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정제, 재활용하면서 호평을 얻고 있다. 현재 아스페는 충주 하수처리장에서 발생되는 바이오가스를 PSA 시스템으로 메탄을 정제, 고질화하여 도시가스 배관망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아스페의 PSA 시스템은 멤브레인 시스템보다 높은 회수율과 낮은 전력소모량으로 메탄과 이산화탄소를 분리 및 정제, 고질화할 수 있는 특화된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이와함께 아스페가 보유하고 있는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술도 정부의 석유 코크스를 이용한 수소정제 연구에 활용된다.
아스페에 따르면 합성가스 전환 과정에서 CCUS 시스템을 적용, 실증시험이 진행되는 발전소에 설치, 운용된다. 더욱이 CCUS 기술은 지난 2월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이하 CCUS법)이 공포되면서 기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CCUS는 미국과 독일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신산업으로 인식하여 민간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내도 동해가스 전 활용 실증사업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는 등 탄소중립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출처 : 가스신문(http://www.gasnews.com)
관련링크
- 이전글아스페, 포스코이앤씨 협력사로 '동반성장지원단' 참여 24.04.19
- [가스신문] 주식회사 아스페, “글로벌 경쟁력 갖춘 기업으로 성장할 터”다음글 24.04.19
Copyright ⓒ ASPE Inc. All rights reserved.